2016년 10월 17일 월요일

Atlassian Summit 2016 DAY 1 기조연설 요약

원문링크 : http://japan.blogs.atlassian.com/2016/10/atlassian-summit-2016-day1-report/

안녕하세요. 금주에는 미국 산호세로부터 Atlassian Summit 최신정보를 전해드리고 있는 아사오카입니다. 금주 월요일부터 각종 교육과 파트너, 고객을 위한 특별 세미나 등을 시작한 올해의 Atlassian Summit 행사에서 드디어 오늘 메인이벤트인 컨퍼런스가 개막했습니다.
 첫째날인 오늘은 키노트와 브레이킹 아웃 세션이 있었던것 외에도 전시구역에서는 많은 파트너가 부스를 마련하여 각사의 제품과 솔루션을 어필하고 있었습니다. 밤에는 매년 열리는 참가자 파티인 Summit Bash가 있습니다만, 먼저 속보로 기조연설의 내용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와 팀의 중요성

화려하게 등장한 공동창업자 겸 공동CEO인 Mike Cannon-Brookes에 의한 감사의 뜻을 전달하는 것으로 시작했습니다. 올해에는 3,200명, 35개국 이상에서 참가자를 맞이하여 7개의 트랙에서 75개의 세션 이상을 전개하는 익사이팅한 이벤트를 지원해주는 스폰서를 소개한 후, 2년전에 2명이서 Salesforce와 함께 시작한 기업의 주식, 이익, 제품, 사원의 시간 중 1%를 사회공헌에 사용하는 Pledge 1%의 운동에 참여하는 기업이 당초 참가했던 11사로부터 54사로 증가한 점에 대해 아틀라시안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Give Back(환원)'이라는 기업이념에 따라주시는 많은 분들에 대한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이어서 작년 Summit이후로 변화된 점을 되새기면서 가장 큰 변화로는 공동창업자 2명 모두 셋째아이가 가족의 일원으로 늘어난 것과 미니밴을 구입했다는 것을 이야기하며 좌중의 웃음을 유도했습니다.
 한편으로는 당연하게도 큰 변화였던 작년의 IPO을 한것도 빼놓지 않았습니다. 아틀라시안에 있어서는 2개의 큰 의미가 있었던 것으로 첫째로는 아틀라시안이 향하는 방향성을 이야기하며 14년간 팀이 달성한 성과들과 그동안 고객들로부터 큰 신뢰와 서포트를 받은 것과 둘째로는 저희들(아틀라시안 직원)이 매일 잊지않고 생각하고 있는 "팀"에 대한 감사였습니다. 아틀라시안에게 있어서 최대의 미션은 "모든 팀의 가능성을 이끌어낸다"라는 것과 동시에 모든 측면에서 팀을 반드시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그런 아틀라시안답게 올해는 창업자 2명 뿐만아니라 매일 팀에서 일하고 있는 많은 아틀라시안 스탭이 교대로 등장하여 다음의 1시간동안 각 제품의 최신 뉴스를 소개하는 시간으로 진행되었습니다.

JIRA Software

처음으로 많은 분들이 좋아해 주시는 아틀라시안의 독일일 레이스 드라이버(라는 농담으로) Jens Schumacher(역자주:전설의 F1 드라이버인 미하엘 슈마허와 성이 같음)가 등장하여 플래닝과 이슈트래킹에 소비하는 시간을 짧게하면 짧게할수록 미래에 투자할 시간이 늘어난다는 점에서 생산성에 크게 영향을 주는 3가지 관점으로 JIRA Software의 개선점을 설명했습니다.
  • Board에서 작업의 정리와 트래킹
  • Portfolio에서 소규모부터 대규모까지 프로젝트 플래닝을 지원
  • 모바일을 통해 어디서나 필요한 정보에 액세스
보드에 관련된 개선점은 2가지로 카드의 디자인 변경칸반 백로그의 도입입니다. 보드에서 작업은 카드로 표시되기 때문에 어떤 때는 대량의 카드가 존재하게 됩니다. 제한된 표시영역에서 최적으로 정보를 표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같은 정보량을 보다 작은 공간에 표시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칸반보드는 비교적 소규모인 팀에서 트래킹하는데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데, 문제점으로 ToDo가 너무 많아져 버리면 플래닝 용도에 맞지 않게 되는 일이 발생합니다. 여기서 기존의 스크럼에 정의되어 있는 백로그의 개념에 칸반백로그를 도입하여 보드에서 작업할 때 많은 아이템이 있을때 자동적으로 플래닝에 사용하는 컬럼을 인식하여 사이드바에 새롭게 마련된 백로그 세션에 넣도록 합니다. 백로그에서는 플래닝에 최적인 정리된 리스트뷰가 표시되도록 하여 보드와 마찬가지로 아이템의 상세화면 표시도 가능합니다. 거기에 더하여 아이템의 모든 필드가 백로그와 보드의 상세화면 모두에 변경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부가설명:기존에는 칸반에서 아이템을 클릭했을 때 내용변경 할 수 있는 필드가 제한되어 있었음) 이 기능은 칸반과 스크럼에서 모두 제공됩니다.

여러 팀에서 프로젝트의 플래닝을 위해 2년전부터 제공하기 시작한 Portfolio for JIRA에서는 셋업의 번잡함과 플랜과 현실과의 동기화가 과제였습니다. Portfolio 2.0의 Live Plan에서는 지금까지 40단계를 거쳐야 했던 플랜의 설정방법을 5단계로 간략화 하였습니다. 개발팀이 에픽에 추가한 변경도 Live Plan에 동기화 되기 때문에 플랜과 현실의 동기화가 실시간으로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Live Plan에 필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레이블, 컴포넌트, 커스텀 필드를 Live Plan에서 표시, 편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모바일 지원 측면에서는 JIRA Mobile에서도 보드를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Android용 앱도 Play Store에서 제공을 시작하였습니다. (아직은 JIRA Cloud 한정)

Bitbucket

다음으로 Bitbucket에서는 개발자의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현재 클라우드에서 Bitbucket을 이용하고 있는 개발자가 500만명인데 그 개발자들의 생산성을 올리는 것이 2016년의 큰 주제의 하나였습니다. 몇가지 이 컨퍼런스에서 언급된 기능이 있었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Git LFS에 대해서 거북이를 3차원 모델링한 파일을 예로 들어 설명했습니다. Bitbucket의 Git LFS의 동작원리는 큰 용량의 파일을 1개의 덩어리로 업로드 하는 것 대신에 파일을 몇개의 작은 덩어리로 분할하여 그것을 병렬처리를 통해 업로드하도록 했습니다. 이로 인해 업로드 속도가 3배 빨라지게 됩니다.

파일에 변경이 생겼을 경우에는 그 변경부분을 감지하여 그 부분만 업로드합니다. 이 경우 속도는 기존의 9배정도 빨라졌습니다. 이 기능은 Bitbucket Cloud의 특유의 장점입니다. 그외에 Bitbucket의 Git LFS의 고유한 기능으로 Bitbucket에서 직접 3D모델 파일을 프리뷰하는 것 뿐만 아니라 Illustrator나 Photoshop, 각종 비디오, 오디오 형식에도 대응하고 있습니다. (역자추가:MS Office파일도 지원함)


Confluence

이어서 Software개발팀 뿐만 아니라 여러 팀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Confluence에 대해서 프로덕트 매니저인 Wendell Keuneman가 등장하여 설명했습니다. 전세계의 조직과 팀이 Confluence에서 작성한 페이지가 1억 페이지를 돌파했다는 것을 이야기 하면서 NASA에서는 5,000 명이 넘는 엔지니어가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에서 협력하기 위해 Confluence를 사용하고 있고 Twitter의 IT 팀은 그들이 운영하는 120개의 JIRA Service Desk에서 문의 티켓 절감을 위해 Confluence를 지식베이스로 사용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500 명의 BMW 재무팀은 회의를 줄이기 위해, Spotify는 세계 20 사무실 간의 커뮤니케이션에 Confluence를 사용하고있는 것을 소개하였습니다. 공간에서 페이지를 만들고 정리 공간에서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멋진 일이기는 하지만 구축에 쓰는 시간을 증가시켜 버리기에 이를 위한 기능 개선점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우선 공간에서는 연내 클라우드 버전 Confluence에서의 공간 체험이 개선되어 프로젝트에 맞게 완벽하게 사용자 정의 인트로 페이지가 새롭게 도입됩니다.
페이지 탭에서는 공간의 구조와 페이지 속성을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의 이동과 정리는 드래그 & 드롭만 하면 됩니다. 프로젝트의 구조를 결정할 때 걸리는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이전보다 페이지를 다시 로드할 필요를 줄였기 때문에 3배 가까이 빨리 페이지 네비게이션이 가능합니다.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최근에 보고 있던 페이지로 돌아 오는 경우가 높았기 때문에 작업을하고 있던 페이지와 최근에 표시한 페이지, 나중에 볼 페이지를 My Work로 정리하여 사이드 바에 Discover, My Work, My Space를 글로벌 메뉴로 하는 것으로, Confluence의 어디서나 자신이 필요한 정보에 쉽게 액세스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Web과 모바일에서의 체험을 통일시켰습니다. Web에서의 작업은 자동으로 모바일과 동기화 되므로 화면표시, 작성, 편집하고 있던 페이지에 바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Web과 마찬가지로 iPhone앱에도 공간 브라우저를 탑재하여 좋아하는 공간과 사이트 전체에서 원하는 페이지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Confluence와 JIRA의 스위칭도 부드럽게 지원합니다.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사용자를 위해서는 Android 어플리케이션의 제공도 시작합니다. 
그리고 페이지를 만들 때 빠뜨릴 수 없는 것으로 협업 에디팅 (공동 편집) 기능을 클라우드 버전에서 제공 개시합니다. 협업 에디팅 서버 버전에서도 Confluence 6.0 버전에 탑재되는 것이 발표되었습니다. (역자추가:Google Docs나 MS Office 365에서 실시간 편집하는 기능과 비슷하게 Confluence 페이지를 여러 유저가 실시간으로 편집하는 기능임)

JIRA Service Desk

다음은 서비스 데스크팀에서 Edwin Wong가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최근 2년간의 Service Desk 진화를 되돌아 보았습니다. 큰 성과로는 ITIL 인증을 받은 것과 고객 경험을 개선하기위한 새로운 기능과 개선이 많이 있었다는 것을 언급하면서 이야기는 서비스 제공 측면으로 이어갔습니다. 구현 완료된 다양한 자동화 엔진을 확장하여 다양한 작업을 자동화 할 수 있습니다. 프로비저닝, 배포, 설정 변경과 암호 재설정, 심지어 심사 및 담당자에게 라우팅하는 것까지 특정 조건에 따라 자동화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보내는 email이나 댓글에 추가하는 멘션, 외부 서비스를 이용한 SMS 전송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워크 플로 설정에서 승인 프로세스를 간단하게 구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역자추가:IF-THEN-ELSE를 코드가 아닌 UI를 통해서 설정함)
다른 기능으로는 JIRA Service Desk 이용이 확대되는 것에 따라 조직외의 고객에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경우가 증가하여 이 시나리오 고유의 기능도 추가하기로 했습니다. 사외의 고객으로부터 문의를 받는 시나리오에서는 많은 경우 각각의 고객이 같은 조직에 그룹화 됩니다. 이것이 새로운 Customer Organization이라는 기능입니다.
어떤 사용자가 어떤 조직에 속하는지를 관리하고 조직별로 권한 설정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특정 조직에만 특정 서비스 데스크 포털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티켓을 작성할 때 어떤 조직과 공유 또는 비공개로 할지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내장된 알림 템플릿을 사용하면 고객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써 전형적인 email을 사용하여 커스터마이즈, 로컬라이징 대응이 가능한 email 통지를 언제라도 보낼 수 있습니다.
지식베이스로 Confluence와의 통합 기능도 강화되어 JIRA Service Desk의 맥락 속에서 지식을 볼 수 있고 다른 공개적으로 액세스 가능한 Confluence 지식베이스의 경우 한 번의 클릭으로 고객에게 공유 할 수 있습니다 . 
또한, API와 확장 포인트 등을 사용하여 JIRA Service Desk를 다양한 외부 도구나 서비스와 연결 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에코시스템 공급업체가 애드온을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StatusPage

서비스 데스크에서 이슈나 장애와 마주해야 하는 흐름에서 아틀라시안 제품군에 새로 추가 된 StatusPage의 이야기도 이어졌습니다. 이 제품팀의 Scott Klein으로부터 StatusPage가 제공하는 가치에 대한 설명이 있었습니다. 사고나 고장에 대처해야 할 때 적절하게 그 문제에 대한 정보가 고객에게 적절하게 제공되지 않으면 이미 알고있는 문제에 대한 문의 대응에 쫓겨 정작 문제 해결에 시간을 투입하지 못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StatusPage입니다. StatusPage는 인프라의 모든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하나의 장소를 제공합니다. 이것에 의해 아직 알려져 있지 않은 문제만이 리포팅 됨으로써 고객도 서포트 요원도 행복하게 되고 개발팀은 문제 해결에 보다 더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처음으로 아틀라시안 제품과의 통합을 구현한 사례로써 Service Desk에서 StatuPage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가까운 미래 사고관리 및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기능을 강화하여 제공할 것을 약속하면서 바통을 다음 스피커에 전달합니다.

HipChat


난국(역자주:큰 사건이 발생한 상황)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커뮤니케이션으로 HipChat 이야기는 이동합니다. 사례 비디오 소개하는데 비영리 단체를위한 크라우드 펀딩인 Global Giving는 큰 사건(역자주:대지진)이 일어 났을 때 HipChat를 사용하여 상황의 파악과 지원의 필요성 등을 논의하여 나중에 되돌아 보는 활동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어서 HipChat팀에서 Elena Gorman이 무대에 등장하여 HipChat을 그냥 "아는" 도구에서 "액션" 하도록 하는 도구로 변화시키는 노력을 소개했습니다.

HipChat과 JIRA, Confluence, Bitbucket 및 StatusPage과의 통합을 재설계하여 HipChat 룸에 있으면서 중요한 사항을 파악하고 거기에서 조치를 취하기 쉽도록 했습니다. 특정 JIRA 프로젝트와 관련된 항목이 프로젝트 팀의 룸에 매핑하기 쉬워져서, 같이 채팅하는 장소에서 티켓의 진척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베타로 제공하고 있는 Confluence와의 통합은 Confluence 공간을 어떤 HipChat 룸에 매핑 할 수 있습니다. 고급 필터링 기능을 갖추어 즉시 필요한 페이지와 콘텐츠에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Bitbucket과의 통합은 Pull Request의 상태를 확인하여 코드리뷰가 멈춰있는 사람이 있으면 직접 HipChat에서 Poke하는 것으로, 일정대로 코드리뷰를 진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StatusPage. 인프라 및 서비스에 영향을 주고있는 중대한 이슈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만 StatusPage과의 통합으로 인해 HipChat 룸에 직접 경고를 흘려보내 즉시 상황을 파악하여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그룹 비디오 및 스크린 공유 기능이 소개되었습니다.


엔터프라이즈

아틀라시안이 주력하고 있는 것의 하나로서 대규모 고객에 대한 지원 및 대응의 개선이 있습니다. 기술 계정 관리자와 프리미어 서포트의 제공 등 프로그램으로 전개하는 것 외에 대규모 운용에 대응하는 데이터센터 에디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엔터프라이즈 팀 Cameron Deatsch으로부터 차세대 데이터센터에 대해 몇 가지 발표가 있었습니다.

우선 Amazon Web Service의 네이티브 지원입니다. Amazon과 공동으로 클라우드 포메이션 템플릿 및 퀵 스타트 가이드를 만들었습니다. 몇 분 안에 서버 노드 데이터베이스, 로드 밸런서를 포함한 데이터센터 클러스터를 AWS에서 운영합니다. 또한 이를 통해 AWS auto-scaling과 서버 Capacity의 자동 증감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JIRA Software Data Center 및 Bitbucket Data Center는 대응 완료한 상태이며 조만간 다른 Data Center 제품도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올해 12월31일까지 AWS에서 Data Center를 평가하면 $1,200상당의 AWS 사용이 무료로 가능합니다. 그리고 SAML2.0을 지원하여 모든 Data Center 제품에 싱글 사인온이 가능합니다. 또한 Bitbucket Data Center Testing 도구킷을 릴리즈 하였습니다.. 아틀라시안이 개발 환경에서 사용하고 있는 동일한 테스트 기능을 사용하여 Bitbucket을 최종사용자에게 배포하기 전에 프로그램의 성능을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션 크리티컬 시스템의 업그레이드는 주말에 할 수 밖에 없는 작업이지만, Data Center에서는 다운 타임 제로의 업그레이드를 지원합니다. 보다 빈번하게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기 때문에 버그 수정 및 보안 패치, 최신 기능을 사용자에게 제공 할 수 있다는 것을 "다시 주말에 일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하여 발표 장소의 참석자 모두가 웃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다수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었던 HipChat Data Center의 출시를 위한 베타 버전 배포가 11월에 시작하는 것을 발표했습니다. hipchat.com/datacenter 에서 사전접수를 시작하고있는 것을 전하고 다음 발표자에게 자리를 넘겼습니다.

에코시스템



많은 고객들이 아틀라시안 도구의 좋은 점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유연한 확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아틀라시안은 고객이 그 플랫폼상에서 사용하는 솔루션을 만드는 훌륭한 에코시스템이 있습니다. 이어서 에코시스템 팀에서 Max Mancini의 등장하였습니다. 10,000 명 이상의 개발자가 2,000 개 이상의 기능을 마켓 플레이스에 공개하고 있는 것에 대해 이러한 모멘텀을 만들기 위해 하고있는 일 중에서 매년 실시하고있는 해커톤, Codegeist (코드 가이스트)를 소개하면서 올해 여름에는 900명의 개발자가 혁신적이고 멋진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있었던 중에서 몇 가지 애드온을 픽업하여 언급하였습니다.
날마다 늘어나는 기능 중에서 적절한 것을 보다 더 찾기 쉽도록 Market Place의 새로운 검색 및 필터링 경험에의 노력과 성과를 발표했고, 클라우드 애드온에서도 서버 버전의 경우와 같이 Atlassian Verify 제도의 도입하는 등 보다 더 클라우드 애드온의 이용을 촉진하는 프로그램을 소개했습니다.


장래의 체험 : 개인화된 홈 화면

마지막으로, 여러 아틀라시안 제품 사이에서의 작업경험을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에 대해 아틀라시안이 지금 생각하고 있는 방향성을 플랫폼 팀의 Sherif Mansour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우선 지금까지 제품간 연계를 좋게 하는 것 뿐만 아니라 이러한 도구의 활용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제품간에 통일된 경험을 제공하는 데에도 힘을 기울여 온 것을 설명했습니다. 예를 들어, JIRA에서 뭔가를 하는 경우 작업을 Confluence에서의 작업과 비슷한 경험이 되도록하는 정도였습니다. 그러나 그 이상으로 지금하고 있는 모든 일을 한 곳에서 모아 볼 수있는 뷰를 제공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으로, 지금 일하고 있는 내용을 살짝만 보여주는 기능을 만들었습니다. 많은 탭을 열고 동시에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개인화된 홈 화면을 제공합니다. 각 제품의 헤더에 있는 홈 아이콘을 클릭하면 개인홈에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홈에는 모든 도구에서 작업하는 내용이 모두 한 곳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우선 이 홈 화면은 아틀라시안의 새로운 비주얼 스타일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모던한 외형에 새롭게 바뀐 스타일은 올해 후반부터 순차적으로 다른 제품에도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제 북마크나 메일을 읽지 않은 상태로 하거나 브라우저를 많이 열 필요가 없습니다. 홈은 자동으로 당신이 하고 있는 작업을 캡처합니다. JIRA의 이슈와 Confluence 페이지, Pull Request에서 작업 할 때마다 홈에 표시되어 언제든지 작업을 재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티켓이나 페이지에 몇번이나 작업을 반복 할 때 등 도구의 사용에 따라 홈이 학습하고 적응하여 다음에 재개할 작업을 예측해서 표시합니다. 특정 JIRA 프로젝트와 Confluence 공간 또는 특정 응용 프로그램에 액세스하는 것도 모두 홈 한 곳에서 가능합니다.
네비게이션 뿐만 아니라 JIRA나 Confluence에 걸쳐 최근의 작업을 검색하거나 동료와 신속하게 연결하거나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리자는 프로젝트나 공간의 추가, 사용자 추가 등의 관리 기능을 제공 할 뿐만 아니라, 물론 신규로 무언가를 만들기 시작 수 있습니다.(역자주:만들기 버튼을 의미함)
홈은 한 곳에서 모든 제품의 동작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장래에는 아틀라시안 이외의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도 홈에 포함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검토하고 있습니다.
피드백이나 베타의 안내에 관심이 있는 분은 atlassian.com/home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은 다시 Mike가 등장하여 이번 Summit에 올 수 없었던 멤버를 포함한 아틀라시안 전원의 팀워크와 고객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며 첫날의 기조 강연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첫날의 기조 강연, 라이브 스트리밍을 놓친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십시오.


















태그 :  ,   With No comments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